코 미용수술

코는 구조상 딱딱한 뼈로 구성된 비골부와 물렁뼈로 구성된 연골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에 있어서는 이것보다 콧등, 코끝, 콧날개 등으로 나누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 세 부분은 각각의 특성이 다르므로 단순히 콧대만 높이는 수술 가지고는 만족할 만한 코의 모양을 만들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요즘은 단순히 코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코의 모양, 더 나아가 자신의 얼굴형이나 분위기에 맞는 코와 얼굴 전체의 조화에 신경 쓰는 추세이므로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코 미용수술의 종류와 방법

미간 사이의 콧대 부분이 낮고 주저앉은 코

기존의 단순 융비술만 가지고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코 안으로만 절개를 하여 수술하므로 수술 흉터가 밖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보형물 중 가장 흔히 쓰는 것은 역시 실리콘 보형물인데 아주 드물게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어텍스도 쓰기 시작했는데 재료비가 너무 비싼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 인공 삽입물을 넣기 싫은 분이나 과민반응이 있으신 분은 자신의 진피나 연골 등을 이용하여 수술할 수 있습니다.

콧등이 튀어나온 매부리코

콧등 가운데가 튀어나온 경우 그 부위의 뼈를 갈아내거나 잘라내어 교정할 수 있으며 그 아래의 연골도 튀어나온 경우 꼭 연골도 같이 다듬어 주어야 합니다.
매부리코를 교정해 준 후 단순 융비술을 동시에 시행하여 콧대를 매끈하게 높여줄 수 있습니다.

코끝이 낮고 펑퍼짐하게 퍼진 코

코끝과 콧구멍 모양을 만드는 비익 연골을 고쳐주어야 합니다. 비익 연골을 모아주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만약 이것으로 충분한 교정이 안 되는 경우에는 귀에서 연골을 떼내어 비익 연골 사이에 기둥으로 집어 넣어 코끝을 높여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익 연골 위에다 귀에서 떼어온 연골을 동그랗게 다듬은 후 덮어주어서 코끝을 오뚝하고 도톰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끝의 피부가 너무 두꺼운 경우에는 연골을 아무리 예쁘게 다듬어도 두툼한 피부 때문에 그 예쁜 모양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콧날개 사이의 거리가 넓어서 퍼져 보이는 경우에는 콧날개의 아랫부분을 쐐기 모양으로 잘라내고 당겨서 꿰매서 주면 콧날개의 폭이 줄어들면서 날씬해 보이게 됩니다. 이 경우 꿰맨 흉터가 남기는 하지만 콧날개와 뺨의 경계 부위를 따라서 생기므로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콧대부터 코끝까지 전체적으로 주저앉아 있거나 전체적으로 높이고 싶은 경우

이런 경우에는 단순한 융비술을 시행하면 코끝 부분이 높아지지 않아서 보기 싫은 모양이 되므로 L모양의 보형물을 사용하여 콧대와 동시에 코끝도 높여주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모양이 조금 부자연스러운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엔 콧등은 실리콘 보형물로 높이고 코끝은 연골 이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콧대가 삐뚤어지거나 휘어진 코의 경우

선천적인 경우보다 사고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코뼈보다는 비중격 연골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하게 휘지 않은 경우 튀어나온 부위의 코뼈를 갈아주고 연골 부위를 다듬어 준 후 코뼈가 낮아 보일 경우 단순융비술을 시행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으며, 코뼈가 심하게 휘어있는 경우 전신마취하여 코뼈를 자른 후 새롭게 원하는 모양으로 고정시킴으로써 코를 바로 만들어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콧속 기둥 역할을 하는 비중격이 휘어져 코가 휘어진 경우에는 비중격을 바로 잡아주는 ‘비중격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뼈 부분과 비중격 부분이 모두 휘어진 경우에는 당연히 코뼈와 비중격 모두를 교정해주어야 합니다.

코 성형에 쓰이는 재료

인공 재료

실리콘, 고어텍스, 메드포어가 사용됩니다. 모든 재료가 동시에 한 분의 코 성형에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환자 분 개개인의 의향과 코 상태의 종합적인 검토 후 경우에 따라 다른 재료가 사용됩니다.
• 실리콘
인체 적합성이 뛰어나 예부터 코 수술에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재료입니다. 날렵하고 높은 코를 디자인하는데 좋고, 따라서 피부가 두껍고 코가 낮은 경우에 이용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아주 얇은 피부를 가지신 환자분에게 사용하는 경우 드물게 비쳐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사용시 주의가 요구됩니다.
• 고어텍스
실리콘보다 부드러워 자연스러운 코 모양을 원하는 분께 추천됩니다. 또한 얇은 피부를 가져 실리콘이 비쳐 보일 수 있는 분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드러운 성질을 유발하는 미세한 다공성 구조 때문에 시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 디자인한 높이보다 다소 낮아질 수 있어 지속적으로 높은 코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분께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 메드포어
코끝 성형 시 비주를 세우거나, 비중격 연장술을 시행할 때 사용됩니다.

자가조직

• 연골
부드러운 코 모양을 가지는 동양인의 특성상 대개는 귀 연골을 많이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비익연골, 또는 귀 연골보다 상대적으로 딱딱한 성질을 가지는 비중격연골 등을 코 수술에 사용합니다.
보통 부드러운 귀 연골이나 비익연골은 곡선을 가진 코끝 성형을 하는데 이용되며, 딱딱한 비중격연골은 샤프한 코끝을 디자인하거나 비주 (코기둥)을 세우고 코 길이를 연장하는 술식 등에 이용됩니다.
• 자가진피
이물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코 성형에 주로 이용되는데, 보통 부작용이 한번 생겼던 코나 피부가 매우 얇은 분 또는 자기조직 만으로 성형을 원하는 분께 추천됩니다. 엉덩이나 사타구니 등에서 진피와 지방을 떼어 내어 수술하며, 자기 살 같은 감촉이 있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가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수술하면 완벽히 제거하기가 힘들고 날씬하고 높은 코를 만들기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재수술을 요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이전 수술 후 6개월 이상 지나서 재수술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인공보형물이 들어있는 경우라면 최초 삽입 수술 후 6개월 이상 지나서 제거수술을 하고 다시 6개월 이상 지나서 새 보형물 삽입 수술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환자들이 삽입물을 뺀 채로 생활하는 것을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형물 제거와 새 보형물 삽입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염증 때문에 빼는 경우라면 절대로 동시에 새 보형물 삽입을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이물 반응이 심하여 빼는 경우에는 새로 삽입하는 보형물은 당연히 이전의 것과는 다른 종류의 재료를 이용하거나 자가조직을 이용해야 합니다.